진로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방향성 관련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서울 중위권 화공 4-1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현재 제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 - GPA 4.0x/4.5(전공 4.0x/4.5) - 이차전지 분야 랩실 학부연구생 6개월 (현재도 진행중) - 마케팅 관련 대외활동 및 입상 기록 (sns 서포터즈, 군 인턴십 프로그램 은상) - TOEIC 830 원래 석사를 가고자 학연생을 진행했었는데, 연구 직무와 안맞는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였고 정신적으로 힘들 것 같은 환경이어서 학사 취업을 준비하고자 합니다. 조언을 구하고자 하는 부분은, 이차전지 관련으로 스펙을 쌓긴 했는데 이차전지 산업이 워낙 전기차 캐즘 등으로 산업이 힘든 분위기로 알고 있어 학사 취업 티오가 적다고 전해들었습니다. 이차전지가 아닌 반도체나 기타 화공 직무로 방향을 틀어도 이 경험들이 메리트가 있을지, 아니면 그냥 이차전지 분야로 팠으니 이쪽으로 준비를 해봐야할지 혼란스러운 상태에 놓여있습니다.... 현실적인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2026.05.16
답변 7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상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결론부터 말하면, 지금까지의 이차전지 랩실 경험은 “분야를 바꿔도 충분히 활용 가능한 전공 기반 경험”이라서 굳이 한 분야에만 고정될 필요는 없습니다. 학부연구생 경험의 핵심은 배터리 자체가 아니라 실험 설계, 데이터 분석, 공정 이해, 문제 해결 경험이기 때문에 반도체 공정, 소재, 화공 공정 직무로도 충분히 연결됩니다. 산업 사이클 측면에서 이차전지가 단기적으로 둔화된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해당 경험의 가치가 낮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중요한 것은 “어떤 산업이냐”보다 “공정/소재/데이터 기반 문제 해결 경험을 얼마나 잘 설명할 수 있느냐”입니다. 지금 상황에서는 이차전지와 반도체 둘 다 열어두고, 공통 직무 역량 중심으로 지원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전략입니다.
댓글 1
JJJiinn작성자2026.05.17
조언 감사드립니다 ! 조언 해주신 내용들 바탕으로 잘 준비해보겠습니다 :)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5%채택된 답변
어학을 더 올리시는 것이 좋습니다.대기업 평균이 스피킹기준 IH정도인데 변별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최소한 AL이상으로 취득을 하시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추천합니다.
댓글 1
JJJiinn작성자2026.05.17
조언 감사드립니다 ! 이번 상반기동안 토스 AL을 목표로 준비해보려고 합니다 :)
곰직원대웅바이오코상무 ∙ 채택률 94%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산업은 돌고 돕니다. 현재 이차전지 산업이 힘들지라도 해당 산업이 어느 산업 보다도 한국의 미래라는 건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시간이 걸릴 뿐이지. 언젠가는 반도체 다음 가는 산업으로 커질 가능성이 매우 높은 산업입니다. 그러니 이차전지 쪽의 포기에 대해서는 한번 더 고민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현실적으로 현 상황에 대해서 조언을 드리자면 이차전지가 되었든 반도체가 되었든 기타 화공직무가 되었든 현재 스펙이 거의 전무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주변에 취업을 준비하거나 취업을 하신 분들의 이력서를 몇장 구해 보시면 어느정도 스펙이 없는 것인지 확인이 가능할 겁니다. 현재 취업 지원을 하신다면 어느 산업이든 직무로 도전하든간에 실경쟁자들과 동일 출발선에서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현 시점 기준 최소 2년 가까이는 스펙 채우시는데 보내셔야 합니다. 중소기업 이상으로 생각하신다면 대략 현 시점에서 1년 이상 걸리겠네요. 이해는 합니다. 대학원 진학을 생각하셨기 때문에 남들이 4~5년 동안 취업을 위한 스펙을 채울 시간을 그대로 버리셨으니깐요. 그렇기 때문에 정말 잠 줄이면서 스펙 채우는데만 몰두한다고 하더라도 1~2년 정도는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건 알고 계시는가요? 추천을 해 드리고 싶은 방법은 2가지 입니다. 1) 대학원에 진학을 하시고, 대학원 연구에 큰 뜻을 두기 보다는 대학원 석사 학위를 자격증으로 생각하시고, 졸업 조건 정도에만 맞추는 정도로 시간을 투자하고, 그 외 시간에는 자격증, 어학, 대외활동, 교육.... 등등의 부족한 스펙을 채우세요. 그리고, 대학원 졸업하시면서 연구직이 아닌 일반 직무로 중견기업 이상 (대기업 포함)으로 지원을 하시는 방향을 추천드립니다. 2) 그게 아니라면 졸업 유예 한다고 생각을 하고, 현 시점 기준 1년 동안 가능한 빠르게 채울 수 있는 스펙 위주로 채우시고, 중소기업 이상 (중견, 대기업 포함)으로 지원을 한 후 합격을 한 곳들 중 최대한 괜찮은 조건의 기업으로 취업을 하세요. 6개월 이상 경력 채우시고, 평일 퇴근 후에는 부족한 스펙들 더 보완하시고 6개월 ~ 3년 미만 까지 중고신입 전략으로 좀더 큰 규모로 계속 지원을 하시는 방향으로 하세요. 스펙 보충은 계속 하시구요.
방산러LIG넥스원코차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지금 스펙이면 굳이 이차전지만 고집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화공 + 학부연구생 경험은 반도체, 소재, 공정기술 쪽에서도 충분히 좋게 봅니다. 특히 학점이 높고 연구 경험도 있어서 반도체 공정/소재/품질/양산기술까지 확장 지원 가능한 상태에 가깝습니다. 오히려 지금은 산업 하나만 파는 것보다 지원 범위를 넓히는 게 현실적으로 좋아보입니다. 그리고 “연구가 안 맞는다”는 판단도 나쁜 게 아닙니다. 학부연구 경험 해봤기 때문에 본인 성향을 빨리 안 거라 생각합니다. 지금 시점엔 반도체 + 이차전지 + 화학소재 회사까지 같이 넣으면서 공정 이해, 데이터 정리 경험, 실험 문제 해결 경험 위주로 방향 잡으면 충분히 경쟁력 있습니다. 응원합니다.
댓글 2
JJJiinn작성자2026.05.16
조언 감사드립니다 ! 행복한 하루 되세요 :)
JJJiinn작성자2026.05.16
조언 감사드립니다 !!
채택스포스코코전무 ∙ 채택률 79%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지금 상황이면 이차전지 경험을 버리고 완전히 새로 가기보다 지원 축을 넓히는 쪽이 맞습니다. 학부연구생 경험은 직무가 딱 맞지 않더라도 연구를 끝까지 따라가 본 경험 자체가 남기 때문에 반도체나 화공 공정 쪽에서도 충분히 활용됩니다. 다만 이력서를 쓸 때는 이차전지라는 산업명보다 실험 설계나 데이터 정리처럼 공통 역량이 보이게 정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사 취업에서는 산업을 깊게 아는 사람보다 현장에서 바로 적응할 수 있는 기본기를 더 보게 되니 너무 한 분야에만 묶이지 않으셔도 됩니다. 현실적으로는 이차전지 단독으로만 보지 마시고 화공 직무 중심으로 반도체 배터리 소재 공정 품질 생산기술까지 같이 보시는 편이 좋습니다. 마케팅 활동도 의외로 팀 활동 경험이나 대외 커뮤니케이션 역량으로는 쓸 수 있지만 직무의 중심은 아니니 비중은 줄이고 연구 경험과 전공 성적을 앞에 두는 것이 맞습니다. 지금 단계에서는 산업 전망보다 본인이 버틸 수 있는 직무 적합도가 더 중요하니 연구가 맞지 않았던 이유를 먼저 정리해보시구요. 실험 자체가 싫었던 것인지 아니면 랩실 환경이 힘들었던 것인지 구분해보시면 방향이 훨씬 선명해집니다. 그 다음에는 한쪽으로만 좁히지 말고 화공 기반 직무를 중심으로 이차전지와 반도체를 병행 준비하시면 가장 현실적입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1
JJJiinn작성자2026.05.16
조언 감사드립니다 ! 제가 학연생을 상반기까지 하고 자격증, 회화 성적등을 취득하면서 하반기부터는 취준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병행 준비를 한다고 하면 이차전지 쪽은 지금 상반기동안 준비했으니 직무부트캠프나 국비지원 프로그램 등을 이용해서 반도체에 조금 힘을 실어서 해야할까요..?
합격 메이트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1%채택된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이차전지 랩실에서 쌓아온 학부연구생 경험과 지식은 배터리 산업뿐만 아니라 반도체나 기타 화학공학 직무로 전환하더라도 충분히 강력한 메리트로 작용합니다. 배터리의 전극 공정이나 박막 형성 메커니즘은 반도체의 증착 및 세정 공정과 기술적 접점이 매우 많기 때문에 공정 엔지니어 직무에서 선호도가 높습니다. 캐즘으로 인한 채용 규모 축소에 대비해 도메인을 무리하게 바꾸기보다 본인의 학점 강점과 연구 역량을 공정 제어 및 분석 능력으로 치환하여 범용성을 넓히는 전략이 현명합니다. 타 분야로 지원 영역을 확장하되 그동안 축적한 소재 데이터 분석과 실험 설계 능력을 핵심 무기로 내세운다면 어떤 직무에서도 경쟁력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
댓글 1
JJJiinn작성자2026.05.16
조언 감사합니다 ! 조금 더 여쭤보고 싶은 것은, 말씀해주신 것처럼 지금 스펙을 온전히 가지고 가되 반도체 분야로 취업 희망시 관련 직무부트캠프나 국비지원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고, 이후 공채 혹은 체험형 인턴 지원 등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은 선택지일까요?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상무 ∙ 채택률 100%
지금 상황이면 굳이 이차전지 한 분야에 스스로를 묶을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화공 전공에 학점도 좋고 학부연구 경험이 있기 때문에 반도체·소재·공정기술·품질·생산기술 쪽으로 충분히 확장 가능합니다. 실제로 기업들은 학부연구 주제 자체보다 실험 설계, 데이터 분석, 공정 이해, 문제 해결 경험을 더 중요하게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이차전지 연구 경험은 반도체 공정/소재 직무에서도 “실험 기반 사고를 해본 사람”으로 평가받기 좋습니다. 오히려 학사 취업에서는 특정 산업의 깊은 전문성보다 직무 적응력과 기본 역량이 더 중요합니다. 현재 스펙이면 반도체 공정기술·양산기술·품질, 화학/소재 기업 생산기술, 정유·석화·소재 계열까지 폭넓게 지원해보는 전략이 현실적입니다. 다만 완전히 방향을 바꾸기보다 “이차전지 경험을 기반으로 공정·소재 분야 전반으로 확장하고 싶다”라는 스토리로 가져가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습니다.
댓글 1
JJJiinn작성자2026.05.17
조언 감사합니다 ! 경험을 기반으로 직무 역량을 살리는쪽으로.... 잘 준비해보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함께 읽은 질문
Q. 지방대 컴공 4학년, 데이터 직군 취업 현실과 방향성에 대한 조언을 구합니다.
지방대 컴공 4학년 (26년 2월 졸업, 학점 3.96/4.5) 보유 자격증: 정보처리기사, ADsP, 빅데이터분석기사(실기 사전점수 합격), 전기기능사, 전자기능사, 전산응용기계제도 기능사, 설비보전기능사, 자동화설비기능사 (기능사는 고등학교 때 땄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끼는 아쉬운 점: 어학 성적 없음, 프로젝트 깊이 부족 최근 실력 부족을 느끼고 공부를 더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SSAFY 15기에 지원했고, 인터뷰를 보고 왔지만 탈락을 예상하고 있기에 앞으로의 목표를 고민하고 있는 중입니다. 포트폴리오 퀄리티가 낮아 6개월 정도 더 공부하려는데, *금융권 데이터 직군 / *테크 기업 데이터 분석 / 품질 데이터 분석(?) / 데이터 엔지니어 중 어디에 집중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 *직군은 희망하는 직군입니다..) 아니면 욕심을 버리고, 당장 뽑아주는 곳을 찾아서 취업을 해서 돈이라도 버는 게 맞을지 고민입니다. 뼈 때리는 조언도 겸허히 받아들이겠습니다.
Q. 임원면접 탈락 이유
안녕하세요. 현재 최종 탈락을 2번 정도 경험했습니다. 한번은 채용연계형 인턴이었는데 팀원분들이 팀원 평가는 잘 주셨다고 했습니다. 또 어차피 나중에 같이 일할거라고 하면서 일도 배울겸 할일들도 좀 주셨구요. 근데 임원면접을 보고 나쁘지 않게 봤다고 생각했는데 전환이 안 됐습니다. 최근에 지원한 다른 기업에서도 1차 직무 면접은 잘 통과했는데 2차 임원면접에서 탈락했습니다. 임원면접에서 항상 떨어지는 이유 같은게 궁금합니다.
Q. 석사 졸업한 연구실에서 석사 후 연구원 경력 인정 여부!!
안녕하세요. 올해 2월 석사 졸업을 하고 3월부터 동일 연구실에서 석사 후 연구원으로 재직 중인 학생입니다. 작성 중이던 논문 마무리 + 취업 준비 겸 오피스에 출근 중인데, 건강보험과 재직 증명서로 직원임이 확인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에 '신입'으로 지원할 때 경력 사항에 석사 후 연구원을 넣어도 될 지 고민입니다. 이력서가 너무 비어보여서 재직 중이라 하고 작성하는데 그냥 빼는 게 나을까요? 아니면 어차피 신입으로 지원하는 거니까 상관없을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

